타지않는 놀이터
가정용 댄스러쉬 - 튜토리얼.5 채보 제작하기 본문
채보제작툴을 매우매우 대충 만들었기에 Standalone으로 동작하지도 않고 하여간 되게 불편하고 조잡하지만 없는 것 보다는 나을...껄?
1.구글에 godot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가서 고도엔진을 다운로드 받는다. Standard와 Mono버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둘 중 아무거나 받아도 되지만 Standard버전이 더 용량이 작으니 이쪽을 추천한다.
2.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이러한 실행파일이 나온다. 실행시켜준다.
3.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고
ChartMaker폴더의 project.godot를 선택한 후
'가져오기 &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에디터를 실행시킨다.
4.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올 것이다. 빨간 화살표로 가리키는 부분을 마우스 휠로 확대하자
5. '씬'에서 NoteMaster를 선택해준다.
6. '인스펙터'에서 자신이 채보를 짤 음악의 BPM을 입력해준다.
7. '씬'에서 AnimationPlayer를 선택한다
8.이렇게 화면 아래쪽에 애니메이션 창이 나타난다. '새 애니메이션'을 선택해준다
9. 'AudioStreamPlayer' 트랙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음악파일의 파형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delete키를 눌러 제거해준 뒤 해당 자리에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넣어준다. 사진과 같이 음악의 시작점은 0에 맞춰야 한다.
10. 위 움짤과 같이 이제 타임라인을 재생하거나 아니면 재생헤드를 원하는 시점으로 움직여서 노트와 음악의 싱크를 확인 할 수 있다.
11.이제 '씬'에서 NoteMaster를 펼쳐주면 위와 같이 노트들의 목록이 나올 것이다. Lane과 Lane에 포함된 White만 남겨주고 NoteMaster에 속해있는 것들을 전부 지우자.
12. 이제 '파일 시스템'에서 원하는 노트를 드래그하여 화면에 배치하자. 이때 화면에 배치된 노트들은 '씬'에서 NoteMaster에 속해야만 채보파일을 제작할 때 반영된다.
13. 반대로 NoteMaster에 속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배치하던 채보파일에는 반영되지 않으니 상관 없다. 사진과 같이 나는 채보를 제작할 때 NoteMaster가 아닌 NotePalette에 반복적인 패턴(런닝맨 같은거)들을 복붙해두고 필요할 때 복사해서 다시 NoteMaster에 붙여넣기 하는 식으로 채보를 더 편하게 만들 수 있었다.
14. 사진과 같이 NoteMaster에 속한 노트들은 인스펙터에서 Beat, Scale, Position값을 직접 세밀하게 조정 할 수 있다.
Beat : 이 노트의 위치가 몇 박자째에 위치했는지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100BPM에서 1분 30초(즉 1.5분)위치에 있는 노트는 Beat값이 150이다. 120BPM에서 정확히 1분 시점에 위치한 노트의 경우 Beat값이 120이다.
Scale : 노트의 가로길이이다.
Position : 노트의 x축(가로) 위치이다.
15. 노트들을 NoteMaster안에 배치하고 타임라인을 이용해 음악과의 싱크가 잘 맞는지까지 확인 했다면 '씬'에서 NoteMaster를 선택해준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창 밑의 '출력' 텍스트를 클릭하여 출력창을 띄운 뒤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창을 깨끗하게 비워준다.
16. 이제 인스펙터에서 Print Chart 옆에 체크박스를 클릭한다. 그러면 출력창에 저러한 텍스트들이 뜰 텐데 'Set printChart'를 제외하고 전부 복사해서 텍스트 파일에 붙여넣기 하고 저장한다.
이것으로 채보파일의 제작이 완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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