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않는 놀이터
[고도4] Part.1 - 11 효과음 적용 본문
이번 시간에는 캐릭터 피격 효과음을 구현하자.
https://www.kenney.nl/assets/impact-sounds
우선 효과음 파일을 마련하자.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보라색 [Download]버튼을 클릭하자.
기부를 할 지 그냥 다운로드 할 지 물어보는 글이 나타난다. 만일 기부를 하고 싶다면 보라색의 [Donate]버튼을 클릭하면 되고, 효과음 파일만 받고 싶다면 그 아래의 [Continue without donating…]텍스트를 클릭하면 된다.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Audio폴더를 열어보면 수많은 효과음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필자는 impactPlate_medium_004.ogg를 사용하도록 하겠다.
파일 시스템에서 sound라는 이름으로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효과음 파일을 넣어주도록 하자.
효과음 파일은 준비가 끝났다. 이제 주인공 캐릭터와 적 캐릭터 각각에 피격 시 효과음 재생을 구현할 것이다. 적 캐릭터부터 시작해보자.
enemy씬을 열고 AudioStreamPlayer노드를 생성해준다.
피격 효과음을 재생하는데 사용할 노드이므로 HitSoundEffect라고 이름을 수정해주자.
그리고 인스펙터에서 stream속성에 준비한 효과음 파일을 드래그하여 넣어주면 된다.
enemy.gd스크립트를 열고 스크린샷과 같이 코드를 추가한다.
hit함수에도 스크린샷을 보고 코드를 추가하자.
적 캐릭터 쪽 피격 효과음 재생 구현 완료.
주인공 캐릭터의 피격 효과음 재생도 구현하자. 적 캐릭터 쪽에서 구현할 때와 마찬가지로
1. player씬을 열고 AudioStreamPlayer노드를 생성한다.
2. 생성한 AudioStreamPlayer노드의 이름을 HitSoundEffect로 바꿔준다.
3. 인스펙터의 stream속성에 준비한 효과음 파일을 넣는다.
4. player.gd스크립트를 열고 스크린샷과 같이 코드를 추가해준다.
5. hit함수에도 코드를 추가해준다.
피격 효과음의 구현이 완료되었다. 게임을 실행시키고 주인공이든 적이든 피격 당할 때 효과음이 제대로 재생되는지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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