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않는 놀이터

사지절단 본문

A sea of glass and illusions 개발일지/인디게임개발갤

사지절단

김메가 2020. 4. 1. 02:48

 

 

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

스킬도 없는 기초 모션들만으로 애니메이션클립 782개 ㄹㅇ실화냐? 진짜 이딴겜을 만드는 사람들이 외업는지 알겠다...

 

외이렇개 클립이 많아지는지 좀 더 자세히 말해보자면....

 

Idle모션은 마우스 위치에 따라 바라보는 각도가 달라진다..

그리고 현재 이동속도에 따라서도 자세가 달라진다... 앞으로 미끄러질때 발을 내민다던가...

그래서

멈춰있는 상태에서 정면을 바라볼때, 90도를 바라볼때, -90도를 바라볼때

앞으로 미끄러지면서 정면을 바라볼때, 90도를 바라볼때, -90도를 바라볼때

뒤로 미끄러지면서 정면을 바라볼때, 90도를 바라볼때, -90도를 바라볼때

이렇게 9개 모션을 두고 블렌딩한다...

 

공중에 떠있을때의 모션도 마찬가지다...

 

이동모션도 그러하다... 달리는 속도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저딴식으로 또 모션이 나뉜다...

 

앉아있을때의 모션은 무게중심이 낮은 안정적인 자새라서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만 모션이 나뉘게했다...

 

그 외에는 착지모션두개랑 점프모션이 있다....

 

그리고 피격모션은... 일단 적당히 처맞았는지 존나쎄게 처맞았는지에 따라서 Hit와 Down이 나뉘고

거기서 처맞는 부위에 따라서 모션이 나뉘고 공격받은 방향에 따라서 거기서 또 나뉜다....

그리고 영상에서는 안나왔는데 공중에서 피격당했을때의 Hit모션은 또 따로 찍어줘야된다...

이 새끼들이 진짜 씹새끼들이다.... 나뉘는 조건이 많아서 개수도 졸라게 많은데

Idle,공중,이동 모션들은 그냥 이동속도에 맞춰서 만들고 복붙해서 모가지정도만 비틀어줘도 그럴듯하게 나오지만

이 새끼들은 하나하나가 다 다르다...시발....

 

일단 Hit모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

이건 적당히 처맞앗을때, 그러니까 처맞긴 햇는데 나가떨어질정도는 아닐때 나오는새끼다..

우선 처맞은 방향을 위, 아래, 앞, 뒤 이렇게 네가지로 나눈다...

그리고 맞은 부위들에 따라서도 이렇게 6가지로 나뉜다....

상체(머리,목,가슴)

복부

왼팔

오른팔

왼다리

오른다리

뒤에서 처맞았을때랑 앞에서 처맞았을때는 티가 많이나니까 각각 6개를 다 찍는다...

어퍼컷같이 공격방향이 위를 향할때는 팔 말고 나머지 부위의 피격 모션을 만들기가 애매해서 일단 어퍼컷 처맞은 듯한 모션을 만든다음에 적절하게 수정해서

왼팔용이랑 오른팔용을 만든다...

아래를 향하는 공격을 처맞았을때는 더 애매해져서 그냥 모션 한개로 때웠다...

일단 이렇게 6+6+3+1인데 위에서 말했듯이 공중에서 처맞았을때의 모션을 또 찍어줘야한다....

 

그리고 Down모션.

있던 계획도 사라지게 만드는 타이슨의 죽빵 같은걸 처맞았을때 나오는 모션이다...

위나 아래를 향하는 공격에 맞았을 경우는 쓰러지게 하기가 애매해서 따로 안만들기로 햇다.....

얘같은경우에는 애초에 처맞고 공중에 뜨는 모션이라서 따로 공중모션을 만들어줄 필요가 없다는점이 좀 낫다....

근데 공중에 떴다가 바닥에 머리를 처박을 정도로 세게 처맞았다는걸 표현해야하고 그 다음에는 쓰러져있던 상태에서 일어나야하는데

이게 동작이 크면서도 느릿해서 좀만 잘못건들면 어색하다....

그래서 다운모션을 만들때는 훨씬 공들여서 만들어야한다....

 

이상의 내용은 양팔과 양다리가 멀쩡한 경우를 기준으로 썼다....

 

그리고 저 짓거리를 각 부위가 절단되는 모든 경우를 고려해서 그만큼 더 만들어줘야한다....

영상의 경우를 나열해보자면....

 

다리로 설 수 있는 경우

- 다리 두짝이 멀쩡할때

- 왼발만 절단되었을때

- 오른발만 절단되었을때

- 왼발 오른발이 절단되었을때

- 왼쪽 정강이가 절단되었을때

- 왼쪽 정각이와 오른발이 절단되었을때

- 오른쪽 정강이가 절단되었을때

- 오른쪽 정가ㅏㅇ이와 왼발이 절단되었을때

 

다리로 설 수 없으며 팔로 이동해야 하는경우

- 양쪽 팔이 멀쩡할때

- 왼팔 전완이 절단되었을때

- 오른팔 전완이 절단되었을때

- 양쪽팔 전완이 절단되었을때

- 왼팔이 완전히 절단당했지만 오른팔은 멀쩡할때

- 왼팔이 완전히 절단당했고 오른팔 전완도 절단되었을때

- 오른팔이 완전히 절단당했지만 왼팔은 멀쩡할때

- 오른팔이 완전히 절단당했고 왼팔 전완도 절단되었을때

 

사지가 절단당했을때

- 양쪽 허벅지가 무사할때

- 왼쪽 허벅지는 무사하지만 오른쪽 허벅지가 절단되었을때

- 오른쪽 허벅지는 무사하지만 왼쪽 허벅지가 절단되었을때

- 양쪽 허벅지마저 절당당했을때

 

이렇게 20가지다.

물론 비슷한 모션들끼리는 다른 경우의 모션을 갖다 붙이거나 조금씩 수정해서 적용시키는 식으로 작업량을 줄이고

안건드려도 될부분은 안건드리는 식으로 본인쟝의 노동력을 아끼려 하지만

그냥 개수 자체가 많아서 좆좆좆같다

그렇게 해서 줄인 .anim개수가 782개가 말이되냐고 아ㅋㅋ

 

그리고 비슷한 모션들이 꽤 있는것도 문제가 되는게 진짜 좆같은데,

비슷하기 때문에 자꾸 헷갈려서 확인한거 또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를 반복한다.

확인을 안하면 곧 문제가 발생한다.

계속 비슷한모션들 이거보고 저거보고 하면서 하루에도 수십번씩 틀린그림찾기 하고 있으니 눈이 빠질거같다

농담아니고 진심으로 시력 떨어질거같음 관리하기 개빡침

 

그렇다고 이 새끼가 저새끼랑 비슷하다고 저새끼 자리에 이 새끼를 집어 넣고 저새끼를 안만들수가 없는게

만들때는 눈돌아가게 헷갈리면서도 막상 잘못넣으면 너무...너무...어색헤.....

SD나 5등신캐릭터쯤만 되도 좀 대충대충해도 별로 티나지 않았겠지만

베르세르크에서 나온 대사가 머릿속애 맴돌아서 그러고싶지가안음ㅎ

 

 

 

 

이렇게 시발시발거리면서 만들지만 잘 작동하고 잘 움직이는거 보면 뿌듯함니다.... 완성까지 10년이 걸릴지도 모르지만 노력은 할개요오

 

 

 

 

 

 

 

 

 

 

 

 

 

 

 

 

 

 

 

 

 

 

 

 

 

 

딱 하나밖에 없는 테스트용 공격모션과 함께 급조한 32인 배틀로얄.

이 십썌끼들이 서로 죽이고 대가리 터뜨리고 팔다리 자르는거 보니 기분이 좀 상쾌해지네요^^

 

'A sea of glass and illusions 개발일지 > 인디게임개발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기 취소 및 새 게임 개발  (0) 2023.12.25
유기  (0) 2023.12.23
헥토파스칼 킥  (0) 2023.11.05
2020년 4월 18일 날씨 : 맑음  (0) 2020.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