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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Godot 4 - Part.1

[고도4] Part.1 - 1 프로젝트 생성

김메가 2023. 12. 2. 22:11

지난 강좌에서 다운받은 고도엔진을 실행시켜보자.

(처음 실행할 때는 조금 오래걸린다.)

 

고도엔진을 실행시키면 이렇게 [프로젝트 매니저]가 나타난다.

또한 그 앞에 '예제를 찾아 볼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나는데, [cancel]버튼을 클릭해서 꺼준다.

처음 프로젝트 매니저를 켰으면 우선 할 일은 [언어 설정]이다. 위 스크린샷에서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인데 '[en] English', 즉 영어로 지정 되어있으면 [언어 설정]은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그 외에 '[ko] Korean'(한국어)등 다른 언어로 지정되어 있다면 스크린샷과 같이 영어로 바꿔준다.

한국어로 설정하고 진행하면 좋은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외국 툴을 사용할 때는 영어를 써야 정보찾을 때 헤메지 않는다. 

언어 설정을 바꾸면 이렇게 '언어 설정은 엔진을 재시작할 때 적용된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Restart Now]버튼을 클릭해서 지금 당장 재시작해주자.

 

이제 프로젝트를 생성할 차례다. [+ New]버튼을 클릭하자.

우선 프로젝트의 이름을 설정해주자. [Project Name]을 수정하여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이름을 정했다면 [Browse]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이렇게 경로 탐색기가 나타날 것이다. 이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저장할 위치를 지정하자.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하려면 아무것도 없는, 비어있는 폴더를 선택해야하는데 빈 폴더를 만들어주기 귀찮다면 경로 지정 후 [Project Name]의 오른쪽에 있는 [Create Folder]버튼을 클릭하자. 프로젝트의 이름과 같은 이름을 가진 빈 폴더를 지정한 위치에 생성해준다.

 

다음은 [렌더러](Renderer)를 선택할 차례이다. [렌더러]란 게임의 그래픽을 표시할 때 쓰이는 프로그램 같은 것인데, 컴퓨터의 그래픽카드가 해당  [렌더러]를 지원해야 게임과 엔진이 제대로 동작한다.

 

스크린샷처럼 'Forward+'로 냅둬도 어지간한 컴퓨터에서는 잘 작동한다. 하지만 간혹  오래된 컴퓨터는 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Forward+'로 설정하면 프로젝트를 열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만약 프로젝트가 열리지 않는다면 해당 프로젝트는 삭제하고 [렌더러]를 'Compatibility'로 설정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자.

 

[렌더러]를 확인 했다면 맨아래의 [Create & Edit]버튼을 클릭해서 프로젝트 생성을 끝마치자.

이 화면이 보인다면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이다.

이후에는 [프로젝트 매니저]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우측의 [Edit]버튼을 클릭하거나, 해당 프로젝트를 더블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열 수 있다.